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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멘토링을 하는 두번째 방법을 알아봅시다.

두번째로는 정서적지원입니다.

멘토링과정 중 정서지원은 가장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는데요.

정서적지원이란, 서로 호감을 갖고 신뢰하며

도움을 주는 관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멘티가 멘토를 롤 모델로 인식하고 믿음을 가질 때,

멘토링이 의도한 목적과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서라는 것은?

마음의상태, 여러 가지 기분과 느낌의 분위기

 

>사회 적응을 위해 정서와 사회적 관계 조절 능력이 필요함

>아동발달학에서 인지가 발달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함

 

 

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표현,통제하여 타인 정서도 공감 및 교류하고

협동으로 발전할 수 있음.”

 

 

 

 

<사회 정서지능을 높여주는 정서지원활동>

 

사람간의 의사소통의 70%는 비언어적(정서)메세지입니다.

-긍정적인 정서

-부정적인 정서

억누르거나 회피하도록 하지 않아야하며,

적절하게 표현하여 생활의 에너지로 승화시켜야합니다.

대화를 나누면서 경청, 공감, 조언을 해주며

멘티 스스로 정서를 인식하고 어떻게 처리할지 터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청소년기에 있는 멘티들과의 멘토링에서는

어떠한 점이 중요할까요?

 

 

바람직한 가치관과 자기 정체성의 형성이 중요합니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타인과 비교하며 자기 정체성에 대한 탐색을 하고,

평가하는 일관된 가치의 틀과 기준을 갖게 됩니다.

 

 

다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기 꺼려하며

한국에 살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으로 생각합니다.

타인도 한국인으로 생각해주길 바랍니다.

 

 

>정서지능활동을 통해 멘티가 바람직한 자아상을 가지고

뚜렷한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도울 수 있겠지요.

 

 

 

<멘토링 방법>

 

- 틀렸어도 인정해줍니다.

.-멘티의 경험에 중요가치를 적용해줍니다.

-12가지 가치들을 예로 들며 소개해 줍니다.

-대화를 통해 바람직한 가치관 구축을 도와줍니다.

-멘티가 해봤을 법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칭찬의 기술>

 

칭찬은, 마음의 힘을 북돋아주고 관계를 따스하게 합니다.

아이들을 사랑의 눈으로 오랫동안 세세히 보아야 진심으로 칭찬할 거리들이 많이 발견되겠죠.

공부 외에 사소한 일상생활에 대해 묻고 경청하는 동안 칭찬거리를 발견합니다.

 

 

 

칭찬을 외적동기로만 한다면, 단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칭찬, , 벌 등에 의해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조건화 될 수 있음

-권력을 가진 사람의 잘못된 칭찬은 신뢰를 무너뜨리고 약하게 함

-결과가 주는 외적동기에만 연연하여 자신감이 결여될 수 있음

그러나, 멘토링은 칭찬이 밑바탕 되어야 합니다.

칭찬의 부작용을 염려하기보다 칭찬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적동기의 단점은 있으나, 멘토링은 칭찬이 중요하고

이중 언어 등 다문화 가정이 가지는 장점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칭찬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눈빛이나 등을 두드리며 하는 격려,

비언어적 표현,문자나 이메일 등도 가능하며 이를 멘티는 칭찬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좋은 칭찬의 요령>

 

 

1)보고 느꼈을 때 즉시 칭찬해줍니다.

2)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며 칭찬한다.

3)기쁨과 대견함, 자랑스러움 등의 감정을 담아 칭찬한다.

4)칭찬의 기준이 일관되어야 한다.

5)결과보다는 과정과 노력을 칭찬한다.

6)멘티에 대한 신뢰와 기대,격려를 담아 칭찬한다.

 

 

 

 

 

 

정서적 지원은 다문화 멘티들뿐만아니라,

주변의 아이들, 나의 가족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칭찬의 기술을 배워서, 주변의 사람들에게 

칭찬한마디 건내 보는것 어떨까요 ?^^ 

 

 

 

[캡쳐영상: 한국장학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하나금융그룹 '다문화징검다리 교육프로그램']

한국장학재단 다문화·탈북학생  우수나눔지기 1기 강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