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멘토링 문화체험 활동>

 

 

멘토링을 하면서,

'멘티하고 이곳만은 꼭 같이 가보고싶다.'

'이 곳은 꼭 알려주고 싶다.'등의 이유로

체험학습을 하고 싶을 텐데요

어떻게 계획을 세워서 어떠한 방법으로

체험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1. 멘티와 함께 상의 및 계획.

 

문화체험 주제를 선정합니다.

멘티의 학업과 관련된 주제, 관심있어하는 것,

멘토가 잘 아는 것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과 비용에 대한 것도 멘티와 함께 찾아본다.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선택한다.

-기본 계획이 세워지면 보호자에게 시간, 장소, 비용을 알리고 승낙을 얻는다.

-친한 멘티, 멘토 팀과 함께 가도 좋다.

 

 

 

 

 

 

 

 

2. 문화체험의 시기와 빈도

 

 

-한 달에 한 번 또는 시험이 끝난 후에 가는 것이 좋다.

-계절을 고려하여 제철에 알맞은 외부활동이 좋다.

-소요시간이 너무 길어 늦은 밤 귀가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너무 늦은 밤 귀가하면 보호자의 허락을 얻고 집까지 귀가지도를 도와야한다.

 

 

 

 

 

 

 

3. 문화체험의 종류와 내용

 

 

-교과서에 나오는 주제나 장소

-학습과 관련된 체험이 가능한 곳

-미래의 진로를 생각 할 수 있는곳

-한국문화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곳

 

 

 

 

 

 

4. 문화체험 활동지의 예

 

 

 

 

 

 

 

 

5. 문화체험활동 Q&A

 

 

 

Q:만약 보호자나 학교 교사가 문화체험활동을 반대한다면?

A:원하지 않는 이유를 여쭙고 내용을 반영하여 계획을 수정합니다.

 

 

 

 

Q:멘티의 친구도 함께 가고 싶어 하면 어떻게 할까요?

A:그 친구 보호자와 교사의 허락을 얻어 함께 가도 좋습니다.

 

 

 

 

Q:멘티가 외부 활동 후 계속 놀자고 조르면 어떻게 하나요?

A:초기에 학습 멘토링의 목표와 규칙을 멘티와 미리 정해 놓습니다.

 

 

 

 

 

 

 

6.유의사항

 

 

 

 

 

 

 

 

 

올바른 멘토링 문화체험 지도방법을 확실하게 공부하고,

멘티와 함께 즐거운 체험학습을 진행한다면 좋겠습니다. ^^

 

 

 

 

 

[캡쳐영상: 한국장학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하나금융그룹 '다문화징검다리 교육프로그램']

한국장학재단 다문화·탈북학생  우수나눔지기 1기 강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