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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의 용어정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을 보는 관점으로서,

기업이 이윤 극대화 이상의 목적을 추구해야 할 의무가 있고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게 자신의 행위에 대해

설명책임을 지워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기업 시민(corporate citizenship) :

기업이 자신을 건설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보이기 위해 행하는 친사회적 행위

 

 

 

 

 

 

기업의 지속가능성(corporate responsibility) :

 생태환경을 해치치 않으면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기업 운영

 

 

 

 

 

 

내부고발자(whistleblower) :

조직의 잘못된 행위를 고발하거나

이를 기업 외부의 언론이나 검찰 등에

알리는 내부 조직 구성원

 

 

 

 

 

그린워시(greenwash) :

기업의 환경 경영이나 제품의 환경적 편익에 관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는 행위

 

 

 

 

 

사회책임철칙(iron law of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자는 결국에

그렇게 행동할 권력 자체를 잃게 된다는 원리

 

 

 

 

 

 

설명책임(accountability) :

기업이 우선적 이해관계자들의 필요와 요구를 배려하는 정도.

기업의 정보를 전달해야한다는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 행동주의(consumer activism) :

조직의 의사 결정에 자신의 견해가 반영되게 하려는

현실적 혹은 잠재적 소비자의 노력.

소비자 행동주의를 포괄하는 개념이 소비자 운동인데

 이는 소비자의 권리와 법률을 개정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외부성(externality) :

 타인에게 끼친 부작용이나 결과로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아

 사회적 비용이나 사회적 편익을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해관계자(stake holder):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영향을 주거나

그로 인해 영향을 받는 집단이나 개인

 

 

 

 

 

전략적 csr(strategic csr) :

기업이 중장기에 걸쳐 최대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광범한 이해관계자의 관심사항을 반영하는

경영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의 전략 기획과 핵심사업분야에

총체적인 csr관점을 통합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