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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의 공간 - 놀이의 효과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TED강연의 내용을 중심으로 

'놀이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놀이를 하는데 목적이 있어야 할까요?




스튜어트 브라운박사 TED강연에서

놀이는 특별한 목적을 갖고 하는 것이 아니며

행위보다 목적을 더 중요시한다면 그것은 놀이가 아니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어른이 되면서 잃어가는 '놀이신호'


인간 신뢰의 근간은 놀이신호를 통해 쌓여가게 되는데

문화적이유건 다른이유건 어른이 되면서 그 신호들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사례


놀이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사례를 통해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JPL[미국항공우주국의 제트추진연구소]의 신규채용 사례


JPL이 미국 자동차공업학교의 교사 2명을 신규로 채용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채용된 교사는 자동차 결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오랜시간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손'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손'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연구결과 우리가 '손'으로 하는 놀이는

문제해결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러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가장먼저 관심을 보인 곳이

미항공우주국[NASA]산하 제트추진연구소인 JPL입니다.






JPL에서는 이러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이 2명의 교사를 신규 컨설턴트로 채용했습니다.














 이후 NASA, JPL, BOEING은 이를 연구개발인력 채용시 고려




현재 JPL뿐만 아니라 NASA, BOEING사에서

연구개발인력 채용시에 지원자가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본 경험이 없을 경우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고있다고 합니다.


이는 하버드나 칼텍을 수석으로 졸업했다고해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놀이는 신경체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


연구결과에 따르면 

놀이가 감정관령 신경체가 자랄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